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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라면 꼭 알아야 하는 개발용어! (비전공자라면 더더욱!)

by 개발도하는음바페 2023. 9. 13.

1. 알고리즘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절차나 방법을 의미하며, 컴퓨터 과학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알고리즘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계산 과정을 명시적으로 표현하며, 효율성, 안정성, 정확성 등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됩니다.

 

2. API는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로, 두 개의 응용 프로그램이 서로 통신하고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페이스를 의미합니다. API는 개발자들이 다른 프로그램이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하거나, 다른 프로그램이나 플랫폼에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3. IDE는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의 약자로, 개발에 필요한 여러 가지 도구를 하나의 통합된 환경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Visual Studio, Eclipse, IntelliJ 등이 있습니다.

 

4. SDK는 Software Development Kit의 약자로, 개발자가 특정 플랫폼이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필요한 도구와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 패키지입니다.

 

5. JDK는 Java Development Kit의 약자로, Java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필요한 도구와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 패키지입니다.

 

6.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의 일관성, 무결성, 보안성, 가용성 등을 보장하며, SQL(Structured Query Language)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조작합니다.

 

7. SQL은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조작하기 위한 언어입니다. SQL은 데이터의 검색, 추가, 수정, 삭제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8.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을 통해 서버,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등의 컴퓨팅 자원을 필요한 만큼 사용하고,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서비스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대규모 데이터 처리,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의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9. 버전관리는 소프트웨어의 변경 사항을 추적하고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버전관리는 소프트웨어의 버전을 관리하고, 이전 버전과의 차이점을 파악하며, 소프트웨어의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0. 풀 스택 개발자는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개발에 모두 능통한 개발자를 말합니다. 풀 스택 개발자는 웹 애플리케이션의 전체적인 개발을 담당하며, 다양한 기술과 언어를 사용하여 개발을 수행합니다.

 

11. 프론트엔드(Frontend)는 사용자가 웹 사이트에서 보는 모든 것을 말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을 구현하는 것이 주요 역할입니다. HTML, CSS, JavaScript 등의 언어와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웹 페이지를 디자인하고 개발합니다.

 

12. 백엔드(Backend)는 사용자가 보지 못하는 웹 사이트의 내부적인 부분을 말합니다. 서버 사이드 프로그래밍과 데이터베이스 관리가 주요 역할입니다. PHP, Python, Java 등의 언어와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백엔드를 개발합니다.

 

13. 데브옵스(DevOps)는 개발과 운영을 통합하는 방법론입니다. 개발과 운영 팀 간의 협업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통합과 배포를 통해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14. 웹 서버(Web Server)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아 웹 페이지를 제공하는 서버입니다. 대표적인 웹 서버로는 Apache, Nginx, IIS 등이 있습니다.

 

15. 라이브러리(Library)는 개발자가 자주 사용하는 함수나 기능을 미리 구현해놓은 코드 집합입니다. 개발자는 필요한 기능을 라이브러리에서 가져다 사용함으로써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16. 프레임워크(Framework)는 라이브러리보다 더 큰 개념으로,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미리 구현해놓은 코드 집합입니다. 프레임워크는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개발하고, 높은 품질의 코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7. 애자일(Agile)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방법론 중 하나입니다. 애자일은 유연하고 빠른 개발을 강조하며,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빠르게 대응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합니다.

 

18. 브라우저(Browser)는 웹 페이지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대표적인 브라우저로는 Google Chrome, Mozilla Firefox, Microsoft Edge 등이 있습니다.

 

19. 컴파일러(Compiler)는 원시 코드를 목적 코드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컴파일러는 원시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하여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줍니다.

 

20. 컴포넌트(Component)는 독립적인 기능을 가진 작은 단위의 코드 조각입니다. 컴포넌트는 다른 컴포넌트와 결합하여 더 큰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컴포넌트는 재사용성이 높아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코드의 유지보수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21. 레포지토리(Repository)는 소스 코드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저장소입니다. 레포지토리를 사용하면 개발자들은 소스 코드를 공유하고, 버전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레포지토리로는 GitHub, GitLab, Bitbucket 등이 있습니다.

 

22. 디버깅(Debugging)은 프로그램의 오류를 찾아내고 수정하는 과정입니다. 디버깅을 통해 프로그램의 동작을 확인하고, 오류를 발견하여 수정합니다. 디버깅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디버거를 사용하여 오류를 추적하고 수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3. 애자일 개발(Agile Development)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방법론 중 하나입니다. 애자일은 유연하고 빠른 개발을 강조하며,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빠르게 대응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합니다. 대표적인 애자일 방법론으로는 Scrum, Kanban, Lean 등이 있습니다.

 

24. 앱(App)은 모바일 기기나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앱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설계됩니다. 대표적인 앱으로는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구글 플레이 스토어 등이 있습니다.

 

25. 인터페이스(Interface)는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입니다.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시스템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인터페이스로는 GUI(Graphical User Interface), CLI(Command Line Interface) 등이 있습니다.

 

26. 모바일 앱(Mobile App)은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하는 앱입니다. 모바일 앱은 모바일 기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되며,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개발됩니다. 대표적인 모바일 앱으로는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구글 플레이 스토어 등이 있습니다.

 

27. 데이터 구조(Data Structure)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데이터 구조는 데이터의 효율적인 저장과 검색을 위해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데이터 구조로는 배열, 리스트, 스택, 큐, 해시 테이블 등이 있습니다.

 

28. 알고리즘 복잡도(Algorithm Complexity)는 알고리즘의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알고리즘의 복잡도는 시간 복잡도와 공간 복잡도로 구분됩니다. 알고리즘의 복잡도가 높을수록 처리 속도가 느려지고, 메모리 사용량이 증가합니다.

 

29. 라우팅(Routing)은 네트워크에서 패킷을 목적지로 전송하는 과정입니다. 라우팅은 네트워크의 경로를 결정하고, 패킷을 적절한 경로로 전송합니다. 라우팅에는 다양한 알고리즘이 있으며, 대표적인 알고리즘으로는 Dijkstra 알고리즘, Bellman-Ford 알고리즘 등이 있습니다.

 

30. 서버리스(Serverless)는 서버를 직접 운영하지 않고,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서버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관리하는 방식입니다. 서버리스는 서버의 운영과 유지보수를 자동으로 처리하여 개발자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대표적인 서버리스 클라우드 서비스로는 AWS Lambda, Azure Functions, Google Cloud Functions 등이 있습니다.

 

31.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은 기계가 학습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기술입니다. 머신 러닝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패턴을 발견하고, 이를 기반으로 모델을 구축하여 예측을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머신 러닝 알고리즘으로는 분류, 회귀, 군집화 등이 있습니다.

 

32. 딥 러닝(Deep Learning)은 머신 러닝의 한 분야로, 인공 신경망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예측하는 기술입니다. 딥 러닝은 이미지, 음성, 자연어 등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딥 러닝 알고리즘으로는 CNN(Convolutional Neural Network), RNN(Recurrent Neural Network) 등이 있습니다.

 

33.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은 인간의 지능을 모방하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입니다. 인공지능은 머신 러닝과 딥 러닝을 포함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대표적인 인공지능 기술로는 음성 인식, 자연어 처리, 이미지 인식 등이 있습니다.

 

34. 크로스 플랫폼(Cross-Platform)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술입니다. 크로스 플랫폼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동일한 코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며, 개발자의 편의성을 높여줍니다. 대표적인 크로스 플랫폼 기술로는 Java, C++, Python 등이 있습니다.

 

35. 컨테이너(Container)는 애플리케이션을 독립적인 환경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입니다. 컨테이너는 가상 머신(VM)과 달리 운영체제 커널을 공유하기 때문에 속도가 빠르고, 자원 소모가 적습니다. 대표적인 컨테이너 기술로는 Docker가 있습니다.

 

36. 가상화(Virtualization)는 컴퓨터 자원을 가상으로 나누어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가상화는 물리적인 자원을 가상으로 나누어 여러 개의 가상 머신(VM)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대표적인 가상화 기술로는 Hyper-V, VMware 등이 있습니다.

 

37. 마이크로서비스(Microservices)는 애플리케이션을 작은 단위의 서비스로 분리하여 개발하는 기술입니다. 마이크로서비스는 독립적인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각각의 서비스를 독립적으로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마이크로서비스 기술로는 RESTful API가 있습니다.

 

38. RESTful API(Representational State Transfer)는 웹에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API의 표준 규격입니다. RESTful API는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JSON 형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39. 블록체인(Blockchain)은 분산 원장 기술로,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블록체인은 중앙 서버 없이 분산된 서버에서 데이터를 저장하며, 데이터의 위변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블록체인 기술로는 비트코인이 있습니다.

 

40. 의존성 관리(Dependency Management)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여러 모듈이나 라이브러리가 서로 의존하는 관계를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의존성 관리를 통해 모듈이나 라이브러리의 버전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으며, 코드의 안정성과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의존성 관리 도구로는 Maven, Gradle, NPM 등이 있습니다.

 

41. 무결성(Integrity)은 데이터나 시스템이 손상되지 않고 원래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무결성은 데이터의 일관성, 정확성, 일관성 등을 보장하여 데이터의 신뢰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42. 보안 취약점(Security Vulnerabilities)은 소프트웨어나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보안 문제를 말합니다. 보안 취약점은 공격자에게 시스템을 침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로 인해 데이터 유출, 시스템 마비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3. 데드락(Deadlock)은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가 서로 자원을 대기하면서 무한정 동작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데드락은 자원의 공유와 병행 처리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자원의 낭비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44. 로깅(Logging)은 시스템의 동작을 기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로깅은 시스템의 동작을 추적하고,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5. 테스트 주도 개발(Test-Driven Development, TDD)은 개발 초기부터 테스트를 통해 코드를 검증하는 방법입니다. 테스트 주도 개발은 코드의 안정성과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46. 데몬(Daemon)은 백그라운드에서 지속적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데몬은 시스템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47. 프로토콜(Protocol)은 두 개 이상의 시스템이 서로 통신하기 위한 규칙입니다. 프로토콜은 데이터의 전송 방식, 데이터의 형식, 오류 처리 등을 정의합니다. 대표적인 프로토콜로는 HTTP, TCP, UDP 등이 있습니다.

 

48.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Database Migration)은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변경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은 데이터베이스의 스키마를 변경하거나, 데이터를 이전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49. CI/CD(Continuous Integration/Continuous Deployment)는 지속적인 통합과 지속적인 배포를 위한 방법론입니다. CI/CD는 개발자들이 코드를 지속적으로 통합하고, 자동으로 배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안정성과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50. 노드(Node)는 분산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역할을 하는 서버입니다. 노드는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노드와 연결되어 있으며, 데이터를 주고받습니다.

 

51. 소프트웨어 아키텍처(Software Architecture)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구조와 구성 요소를 정의하는 것을 말합니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시스템의 안정성, 성능, 확장성 등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로는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처, 파이프라인 아키텍처 등이 있습니다.